이란산 원유 도입 연내 두배로 확대…수출입은행, 이란에 2억달러 신용 공여

입력 2016-03-01 19:51  

한국-이란 경제공동위 10년 만에 재개

원화결제시스템 유지
자동차·ICT 협력 합의



[ 심성미 기자 ]
정부가 연내 이란산 원유 도입량을 두 배로 늘린다. 이란과 유전 개발, 댐, 철도 등 에너지·플랜트 분야의 협력도 본격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이란 테헤란에서 제11차 한·이란 경제공동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1일 발표했다. 한·이란 경제공동위는 이란 제재가 본격화하던 2007년 이후 중단됐다가 10년 만에 재개됐다.

금융분야에서는 기존 결제 보조수단인 원화결제시스템을 지속하고 유로화, 엔화 등 다른 통화에 대한 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서로 지원키로 했다. 과거 미국이 이란과의 달러화 결제를 봉쇄하는 대이란 제재법을 만들자 한국 정부는 이란원화결제시스템이란 우회경로를 통해 일부 무역거래를 허용해왔다.

한국 기업의 현지 진출을 돕기 위해 올해 상반기에 수출입은행과 이란 현지 은행 두 곳 간에 2억달러(약 2400억원) 규모의 전대금융라인(credit line)을 개설하기로 했다. 전대금융은 수출입은행이 외국 은행에 신용공여한도를 설정하고, 외국 은행은 수출입은행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해 한국 기업과 거래관계가 있는 현지 기업에 대출해 주는 금융기법이다. 수출입은행은 이와 별도로 이란 상업은행과 50억유로(약 6조5000억원) 규모의 기본대출약정을 체결키로 했다.

이란에 대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원도 올해 재개한다. EDCF는 한국이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한 기금으로 이란은 2010년 제외됐다.

양국은 또 발전소와 송배전망 구축, 석유화학플랜트, 인프라 등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란산 원유 도입을 확대하고 국내 석유비축기지를 이란 측에 대여하는 내용의 협력사업도 논의했다. 경제공동위 직후에는 포스코와 이란 철강회사 간 16억달러 규모의 일관제철소 건설 합의각서(MOA) 등 총 28억달러에 달하는 기업 간 수주 계약도 체결했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이란 측이 스마트그리드, 수자원 관리, 항만 개발, 다목적 댐 건설 등에서 한국 기업의 참여를 요청했다”며 “이번에 맺은 여러 양해각서(MOU)와 MOA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